과일과 야채 냉동보관하는 방법

노하우 작성자: Allrecipes  |  사진작성자 Allrecipes
과일과 야채 냉동보관하는 방법
1 of 1
<
>
세일 할 때 구입해놓은 과일과 야채가 냉장고에 넣어 두었더니 금새 시들시들해져서 서운하셨죠? 한겨울에도 싱싱한 과일이 먹고 싶은데, 가격이 너무 비싸죠? 이젠, 냉동 보관하셔서 한겨울에도 싱싱하고 맛있게 드세요!

★요점정리

*그때그때 제철인 과일과 야채를 골라주세요.

*야채는 살짝 데쳐서 얼음물에 담구어 두었다가 꺼내서 물기를 완전히 제거해주세요.

*냉동 과일과 야채를 보관할 용기는 반드시 밀봉이 가능한 지퍼락이나 냉동용 지퍼백을 사용해주세요.

*보관 용기 안에 과일과 야채를 가득 채우고 공기를 최대한 빼주세요.

*가열시 쉽게 익는 야채는 냉동시에도 쉽게 얼어요.

*완전히 해동시킨 과일 보다는 살짝 덜 녹인 과일이 더 씹는 맛이 좋아요.

*과일과 야채를 냉동하기 가장 적절한 온도는 영하 17도입니다.

*과일은 1년 내내 냉동 보관이 가능하구요, 야채는 18개월까지도 가능합니다. 그 이상의 냉동보관은 식품의 질을 떨어뜨릴수 있습니다.


★과일과 야채를 얼리면 어떻게 되나요?
과일과 야채 속의 수분은
얼면서 팽창하여 얼음수정으로 변하여 세포막을 깨트립니다. 이렇게 되면, 해동했을 때 과일과 야채가 물렁해지는데요, 이 세포막 파괴를 최소화 하려면, 단시간 급격 냉동을 해야합니다. 냉동 온도가 낮을수록 생성되는 얼음수정의 크기가 작기 때문에 세포막 파괴를 최소화 할 수 있는데요, 과일과 야채를 완전히 해동시키기 보다는 살짝 얼어있을 때 물렁하지 않은 과일과 야채를 맛 볼 수 있답니다.
★과일 얼리기
과일 다듬기
과일을 깨끗하게 씻고 꼭지나 멍들은 과일은 제거해주세요.
가장 일반적인 과일 냉동법은
평평한 쟁반이나 쿠키시트에 과일을 서로 겹치지 않게 골고루 올려 냉동실에 넣고 얼려주는 방법입니다. 딸기나 산딸기 같은 과육이 연약한 과일도 이 방법으로 손쉽게 급격 냉동이 가능한데요, 이렇게 해서 냉동시킨 과일을 지퍼백이나 지퍼락에 담아 보관하시면 한 겨울에도 싱싱하고 달콤한 딸기를 드실 수 있어요. 제철이 아니라서 당도가 그다지 높지 않은 과일은 냉동실에 넣기 전에 설탕이나 슈거시럽을 살짝 뿌린 뒤 냉동 시켜 보세요.
색이 변하는 과일
사과, 복숭아, 살구 등 색이 변하는 과일들은 비타민 C를 이용하면 변색을 방지할 수 있답니다. 시중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가루로 된 비타민 C (아스코르브산) 1/2작은술을 물 3큰술에 넣고 녹인 뒤, 냉동 시킬 과일의 과육에 뿌려주시면 얼려도 색이 변하지 않는답니다.
레몬즙 활용하기
시중에서 파는 비타민 C 제품 대신, 물 1리터를 담은 볼에 레몬즙을 약 1큰술 정도 짜내어 섞어준 뒤, 썰어둔 과일을 담구었다가 꺼내는 방법도 있답니다. 물기를 말린 뒤에 냉동 시키면 과육의 변색을 방지할 수 있어요.
★야채 얼리기
냉동이 쉬운 야채
냉동이 쉬운 야채로는 브로콜리 등의 녹색 야채, 즉, 약산성의 야채가 으뜸입니다. 수분이 많은 상추, 셀러리, 오이 등의 야채는 냉동보관은 적합하지 않습니다.
야채를 얼리기 전에
먼저, 끓는 물에 한번 데치고는 바로 얼음물에 목욕을 시켜 야채가 더 이상 익는 것을 방지해주세요. 그리고 쟁반이나 건조대에 키친타올을 깔고 물기를 말리거나 잘 닦아내주세요. 야채를 얼리기 전에 한번 데쳐주면 야채의 색깔, 맛, 영양을 파괴하는 효소를 방지해주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데쳐서 물기를 말린 야채는 많은 양을 한 팩에 담아 보관하기 보다는 여러개의 작은 밀폐용기에 나눠담아 보관하세요.
★보관법
과일과 야채의 가장 효과적인 냉동보관 비결은
수분은 최대한 유지하면서 공기의 접촉은 최대한 방지하는데에 있습니다. 공기와의 접촉은 과일과 야채의 맛과 색을 변질시키기 마련입니다. 과일과 야채를 밀폐가 가능한 용기나 방습 비닐팩, 튼튼한 지퍼백 등에 담고 공기를 최대한 빼내어 밀봉하세요. 냉동을 하기 약 2-3시간 전에, 냉장고의 냉동고 온도를 최저로 미리 낮춰준 뒤, 냉동 준비가 된 야채와 과일을 넣고 최단시간 냉동을 시켜주시면 됩니다. 냉동고가 꽉 차지 않도록 유의해주세요.
★해동법
냉동 야채와 과일로 맛있는 요리를!
해동하지 않고도 바로 뜨거운 물에 넣어 데쳐주면 되는데요, 냉동 과일은 미리 꺼내두어 상온의 온도로 자연스럽게 녹여주시는게 좋습니다. 과육이 연한 딸기나 블루베리등의 베리류는 완전히 해동 되었을 때 과육이 흐물흐물 거리기 때문에 예외적으로 약간 얼어있을 때 사용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시원한 스무디나 아이스크림, 또는 홈메이드 요구르트 (요플레)에 곁들여 드셔 보세요.
노하우 제공자:
Allrecipes | Allrecipes.co.uk

  리뷰 및 댓글

댓글이나 리뷰를 남겨주세요.이모티콘을 클릭하시면 자동으로 추가됩니다.

위 키친 노하우를 평가해주세요.

별루에요 훌륭해요!
요리 과정의 난이도는 어땠나요?
발자취

최근 본 레시피

최근 본 검색결과